티스토리 뷰

반응형

상가 임대차계약서 특약 사항 정리


상가 임대차계약서 작성 시 특약 사항을 기재하는 것은 중요한 부분이다.

꼼꼼하게 작성하여 임대인과 임차인 모두 손해보지 않는 계약서를 작성하는 것은 기본이다.

상가 임대차계약서 특약 사항 항목을 나열한다.

 


○ 기본 및 현 시설물 상태에서 임대차 한다. 임대차 기간 만료 시 원상복구하기로 한다.

○ 등기부등본상 제반 설정이 없는 상태이며 잔금일 이전까지 변동 없기로 한다.

○ 월세는 후불로 하고 잔금일로부터 인테리어 시설 기간은 차임에서 공제한다.

○ 부가세는 별도 금액이다.

○ 본 계약은 건축물 용도가 식당인 상태로 계약을 하고 학원 용도로 변경됨을 전제로 한 계약이며, 학원으로 용도 변경이 되지 않아 학원으로 받지 못할 시 본 계약은 무효이며, 임대인은 계약금 원금만 반환하기로 한다.


○ 준공시점에 기본 시설물 상태에서 임대차 한다.

○ 임차인이 설치한 시설물 등은 임대차 기간 만료 시 철거하여 원상복구하기로 한다.

○ 제 2조부동산 인도일은 준공예정일로서 변동이 있을 수 있으며 가능한 인도 일은 사용승락 승인이 난 일로 한다.

○ 분양권 상태에서 임대계약으로서, 시행사의 사정으로 상가 오픈하지 못할 경우 본 계약은 무효로하고, 임대인은 계약금 및 중도금과 원금만 반환하기로 하며 추가적인 책임은 지지 않기로 한다.

○ 임차인이지 식음료업종을 운영하는 조건으로 임대를 하나, 근린생활시설 용도의 적합한 한도 내에서 업종변경은 가능하다.

○ 임차인은 본 상가의 안전을 위하여 화재보험에 가입하기로 한다.

○ 신축 중인 상가이므로 준공 후 사용승인이 난 날을 잔금일로 하고 잔금을 지급하기로 한다.

○ 임차인이 2기에 달하는 임차료 연체시 임대인은 본 임대차계약을 임의해지 할 수 있으며, 임차인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는다.

○ 관리비는 잠금 일 기준으로 임차인이 부담한다

○ 잔금 지급 후 첫 월세일은 오픈일을 기준으로 한 달 후불로 하고 부가세는 별도로 한다.

○ 선수관리비는 상가관리규약에 의하여 납부하며, 기타 사항은 상가임대차보호법에 따르기로 한다.

○ 채권최고액은 1억 근저당권 설정 상태이다.

○ 피부 관리실 운영이 가능한 건축물 용도가 제1종근생인 상태로 계약을 한다.

○ 분양권 상태의 계약이며, 중도금 납입 후 임대인은 잔금을 납입하고 보존등기를 마치도록 한다.

○ 중도금 납부 인테리어 공사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한다. 단, 관리비는 임차인이 부담한다.

○ 본 계약은 최초 2년 계약 후 추가 3년간 영업권보장에 계약 조건이다. 2년부터는 물가상승을 감안하여 1년 단위로 계약갱신이 된다.

○ 임대인은 임차인의 권리금과 무관하며, 임차인도 임대인에게 권리금을 요구할 수 없다.

반응형